1. 요약 

* 사람이 어떤것을 바라볼땐 2가지 시야(중심시, 주변시)를 사용하게 됨 

* 화면을 설계할 경우, 이를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한 고려가 필요 (오랜시간 한 곳에 집중하게 할 것인가? 빠르게 동작하는 주변시를 활용할 것인가?)

 

2. 내용 

(1) 2가지 종류의 시야 : 중심시와 주변시 

 - 인간은 2가지 타입의 시야를 가지고 있음 : ①중심시(Central vision), ②주변시(Peripheral vision) 

①중심시(Central vision)

* 물체의 상이 망막의 중앙에 맺혀져 가장 선명, 정확하게 사물을 볼 수 있는 시야

* 즉 초점을 맞추고 바라보는 것 (What you use to look at things directly) 

②주변시(Peripheral vision) 

* 시선의 바깥쪽 범위 (=초점을 맞추지 않고 있는 부분에서 시각정보를 받아 들이는 부분) 

* 초점을 맞추고 있는 시야의 나머지 부분(not looking at directly)

 

 -  (실험 방법) 동일한 방 내부 사진 중 한 장은 사진의 외부영역이 가려지게(왼쪽), 나머지 한장은 중앙 부분이 가려지게(오른쪽) 만든 후, "매우 짧은 시간"만 보여줬을 때 사람들은 각각 어떻게 인식했을까?

 - (실험 결과) 실험결과 사진의 중앙 부분이 가려졌을때(오른쪽 사진) 사람들은 자신이 무엇을 보고 있는지 인식했으나, 주변영역이 가려졌을때(왼쪽 사진) 사진에 대해 설명하지 못했음

 - (실험 결론) 중심시는 특정 물체 인식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, 주변시는 장면의 요점(gist of a scene)을 인식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

< 외부영역이 가려진 사진(왼쪽), 내부영역이 가려진 사진(오른쪽) > 

 - (내 의견1) 아무리봐도 왼쪽 사진이 훨씬 잘 인식되고 설명가능할거라고 생각되서 본문을 계속 읽어봄. 본문 내용중에 very short amounts of time 동안만 사진을 보였줬다는 구절이 있는데, 아마 이 차이때문에 실험 결과가 내 경험과 다르게 나온것 같음. 즉 "초점을 맞추기 어려운 아주 짧은 순간에는 주변시가 사물 인식에 끼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고 해석 할 수 있을듯"

 - (내 의견2) 추측이긴 하지만...수렵생활을 하던 야생에서는 순간순간 주변을 파악해 내 안전을 도모해야 함 >> 주변 물체를 하나하나 인식하기 보다는 빠르게 주변 상황 전체를 훑을 수 있도록 주변시를 사용

 - (내 의견3) 본문 말미에서도 진화론적 관점에서 이를 설명함. 원시인이 집중해서 어떤일을 할 때(부싯돌을 갈거나, 구름을 바라보고 있을때)에도 주변에 육식동물이 오는지를 살펴봐야 했기에 주변시가 발전하지 못하면 생존하기 어려웠을 것이다.

 

3. 기타

 - 의외로 야구계에서 주변시에 대한 얘기가 상당히 많았음. 아래 유튜브 영상에서 왼쪽 원만 볼때는 수직으로 떨어지지만, 오른쪽에 있는 점을 살짝만 곁눈질하면 원이 휘는것처럼 보임. => 야구에서 커브볼을 치기 어려운 이유라고 함. 

 

https://youtu.be/9jSzjp4rzjU

 < 커브볼을 치기 어려운 이유 > 

* 커브볼은 공에 강한 회전을 주는 공으로 강하게 회전이 걸린 공은 이동하면서 경로가 휘어지게 됨. 타자는 눈으로 경로를 쫓지만 실제 공의 위치를 제대로 파악하고 치기 어려움 

* 왜?? 움직이는 물체를 시야의 어느 부분에 두느냐에 따라 뇌가 위치 해석을 바꾸기 때문 

 - 물체가 시야 중심에 있을때는 위치를 정확하게 볼 수 있지만, 시야 주변부에 있으면 위치를 정확히 측정할 수 없음. 즉 주변시는 빠르게 대략적인 주변상황을 확인하는데는 유용하나 정확한 형태나 위치를 파악하는데는 한계가 있음  

 

4. 결론

* 화면을 구성할땐 중심시, 주변시를 고려한 화면 설계가 필요함 

* 컴퓨터 화면을 볼때 (e.g.웹서핑) 그것을 볼지 말지는 주변시에 의해 빠르게 결정될 수 있음 

* 따라서 중심시를 고려한 화면중앙 설계도 중요하지만, 주변시 또한 함께 고려되어야 함 

* 만약 유저가 화면의 특정한 부분에 집중하길 원한다면, 주변시 부분에 시선을 뺏을 수 있는 것(애니메이션, 깜빡이는 오브젝트) 등을 배치하는것은 좋지 못함 

 ㄴ 주변시로 인해 시선을 뺏기게 되는 것인데, 실제로 웹페이지의 광고를 보면 깜빡이거나 빛나게 구성하여 시선을 뺏도록 설계됨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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