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요약  

 * 인간이 눈으로 보는 것과 뇌가 인식하는 것에는 차이가 있음 

 * 이는 눈으로 본 정보를 뇌가 빠르게 이해하기 위해 shrotcut을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함 

 * 이러한 에러는 이미지의 형태와 색상에 크게 영향을 받음 

  

 - 웹페이지나 앱등의 서비스에서 제공자가 의도한 대로, 소비자들이 인식하지 못한다면 이는 제공자와-소비자들의 경험, 지식, 익숙함 등에서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으로 볼 수 도 있음 

 - 이는 컨텐츠를 본 소비자들이 엉뚱한 shortcut 형성하도록 제작자가 설계를 잘못했을 가능성이 있음 



2. 내용 

(1) 눈으로 보는 정보과 뇌의 인식간의 차이 사례

 - 우리의 눈은 계속해서 뇌로 정보를 제공하며, 이런 과정에서 우리는 "무엇이 저기에 있다"라는 실제적인 경험을 얻게 됨

 - 그러나 우리가 눈을 통해 보고 뇌로 이해한것이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을 수 있음 

 - 즉, 눈이 보는것과 뇌가 인식하는 것간의 간극이 있을 수 있음 


< 그림 1 > 우리눈에는 보이나 실제론 존재하지 않는 삼각형 


- <그림 1>을 보면, 우리는 2가지 삼각형을 볼 수 있음 

  (1) 제일 먼저 보이는 것은 검은선으로 그려진 삼각형

  (2) 그리고 그 위에 있는 하얀색 삼각형  

 - 하지만 이 삼각형들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으며, 일부 선과 부분적인 타원만이 존재할 뿐임 

 - 이것은 눈으로 본 정보를 가지고 뇌가 빈공간에 삼각형을 그려낸것임 

 - 이를 Kanizsa triangle이라고 부름 

 - <그림 2>는 존재하지 않는 사각형을 볼 수 있는 또 다른 사례임 


< 그림 2 > Kanizsa rectangle 사례


(2) 뇌는 지름길을 만든다 (The brain creates shortcuts)

 - 뇌는 우리의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빨리 이해하기 위해 지름길(shortcuts)을 만들어낸다

 - 우리의 뇌는 매 순간마다 수 많은 정보를 얻게 되고 이 정보들을 해석하는 과정을 반복한다 

 - 이때 뇌는 지난 경험을 바탕으로 rules of thumb을 사용해 우리가 본 정보를 추측하게 된다 

 - 이 과정에서 종종 에러가 발생하게 되고 그 대표적인 사례가 Kanizsa rectangle이라 볼 수 있음 

 - 이런 에러는 형태와 색상을 어떻게 조합하느냐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음 


< 그림 3 > 인간이 보는 것은 형태와 색상에 영향을 받음 


< 그림 4 > Optical illusions의 대표적인 사례 Franz Muller_Lyer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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